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전

[생활꿀팁] 막힌 변기 쉽게 뚫는 방법 ( 휴지 대변 이물질 )

by 로카로카 2022. 10. 22.

 

생활을 하다 보면 휴지를 넣거나 이물질 혹은 아무 이유도 없는데 갑자기 변기가 막혀서 고생하신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당황스러웠던 적이 종종 있는데 생활 속에서 막힌 변기를 쉽게 뚫수 있는 몇 가지 꿀팁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변기 뚫는 방법을 쉽게 뚫는 10가지 방법을 안내하니 집에서 활용하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변기 막혔을 때  쉽게 뚫는 방법


1. 뚫어펑 

실제로 사용 이전에 변기에 뜨거운 물을 힘껏 부어주고 10분 정도 방치 (2리터 정도 힘차게 들이부어 주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뚫어펑의 펌핑 부분을 말랑말랑 부드럽게 해 주시고 훨씬 더 부드럽고 강하게 펌핑이 가능해집니다. 한 번의 펌핌이 아닌 9-10회 정도 이상의 강한 펌핑으로 계속 지속해주시고 강하게 눌러놓은 다음에 압력이 찼을 때 세게 밖으로 잡아당겨 주시면 훨씬 변기를 뜷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2. 청소용 솔 활용하기

집에 뚫어뻥이 없는 경우 집에 있는 청소용 솔을 활용해서도 가능합니다. 우선 변기 안에 더러운 물들이 묻지 않도록 비닐로 청소용 솔을 둘러서 묶어주고 단단하게 묶고 고정시켜주도록 하세요

펌핑을 강하게 하는 경우 솔 비닐이 찢어지거나 벗겨지지 않도록 튼튼히 묶어주세요 

 

그리고 뚫어뻥과 동일하게 구멍을 강하게 눌러주세요 

이때 물소리는 찰방찰방이 아닌 압력으로 인하여 꾹꾹 눌러질 수 있도록 9-10회가량 시도 후 물을 내려주세요

 

3. 샴푸 or 린스 이용하기

변기가 막힌 경우에는 부드러운 삼푸 혹은 린스를 풀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샴푸 혹은 린스를 듬뿍 풀어서 최소 30분 이상 방치 후에 물을 내려봅니다.

 

대편 , 휴지는 대부분 유기물로 이루어져 있기에 샴푸가 그 성분들을 분해하기 때문에 물이 더욱 원활하게 내려가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실제로 1번의 뚫어뻥 이용 전에 뜨거운 물 + 샴푸 혹은 린스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단! 집에 있는 락스 성분을 함께 부어서 작업하는 것은 염소가스 중독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조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락스 + 식초  or  락스 + 샴푸를 같이 붓는 것은 " 위험요소 " 입니다.
둘의 화학반응으로 인하여 독가스 물질이 발생되니 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4. 철사와 옷걸이 이용하기

 

보통집에는 집에  옷걸이 가 많이 있습니다.  (철사도 좋지만 없는경우는 옷걸이를 이용하세요)

 

밑부분을 잡아당겨서 옷걸이가 마름모꼴이 되도록 해주신 후  봉에 거는 손잡이 부분을 변기 안쪽으로 넣어  안쪽 관 커브를 눌러주세요. 이경우는 얕은 곳 막혔을 때 유용합니다.

 

옷걸이는 휴지가 막혔을 경우 휴지를 빼내기 좋기 때문에 이용하시길 바라며  대변의 경우는 대변의 찌꺼기가 묻어 나올 수 있으니 가급적 비위 약하신 분들은 금지!

 

5. 페트병 활용하기

재활용으로 안 쓰는 페트병을 활용한다면 입구 부분을 자른 후 변기 뚫기 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것은 뚫어뻥이 없는 경우 압력을 발생시키는 머리 부위의 대체 부분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도

아무래도 대가 없기 때문에 길이 짧아 고무장갑을 착용하셔야 하는 점 이 있습니다.

 

6. 콜라를 활용하기

집에 남은 콜라가 있다면 막힌 변기에 부어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콜라의 인산 성분은 물을 변기에 콜라를 담가놓은 후 1-2시간  후에 물을 내리면 깔끔하게 내려가도록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김 빠진 효과도 활용가능하기 , 김빠진 콜라를 활용하는 게 더욱 아깝지 않겠죠?

 

7. 뜨거운 물 부어보기

대변이나 휴지 등 단순한 이물질이 막힌 경우  경우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주방에서 끓인 뜨거운 물을 변기에 가득 채우고 뚜껑을 닫은 채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물을 내려봅니다.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뜨거운 물을 붓기 전에 가루세제를 한 스푼 정도 넣은 후 붓는 방법입니다.

가루세제 혹은 주방용 세제를 펌핌 해서 넣는 것도 좋습니다.

 

* 주의사항 *
단, 겨울의 경우 변기가 너무나 차가운 경우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뜨거운 물과 너무나 차가운 변기가 만나면 변기에 금이 가서 더욱 큰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운 온도에서는 피해 주세요

 

변기 막혔을 때 쉽게 뚫기 [ 그 외 방법 ]


8. 방치

이것은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입니다.  막힌 변기를 일정 시간 방치해둔 후 다시 한번 물을 내리는 겁니다. 

그냥 내버려 두는 것만으로도 이물질이 분해되고 물러지기 때문에 이 방법을 통해서도 충분히  다시 뚫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관이 막힌 경우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 여러 가지 방법을 안 되는 경우 아예 문을 닫고 방치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변기를 한동안 쓰지 못하거나 계속 냄새가 잘 수 있으니 이런 경우는 고려해야겠습니다.

 

9. 관통기

돌돌이라고 불리는 관통 기는 철물점에서 1만 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뚫어뻥이 공기압을 줘서 해결하는 방식이 반면 이 관통 기는 관을 걸어서 꺼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비단 변기뿐 아니라 칫솔 치약 면도기 등 단단한 물건들이 들어가 막힌 경우에도 활용하기가 좋은 물건입니다.

 

관통기에는 끝에 휘어진 파이프 스프링 재질이 들어있으며 휘어진 끝부분을 구멍에 넣고 케이블을 회선 시키면서 배관에 도달합니다. 걸린 물건을 낚시하듯이 살살 빼내면 됩니다.

 

변기가 막히는 원인을 바로 빼내는 것은 초보자가 활용하기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10. 전문업체

여러 도 구를 사용하고도 막힌 변기가 뚫리지 않는 경우는  업체를 부르는 방법입니다. 오래된 주택, 상가에서는 화장실 변기 오수관, 하수관이 함께 연결이 공사하는 경우가 많아 변기에서 물이 내려가도 하단의 하수구에서 막히는 경우가 있어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무조건 업체를 통한 해결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를 잘 확인하시고 처리하셔야 합니다.

 

 

변기를 막힌 경우 뚫는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급적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한 번쯤을 일어나는 이런 난감한 상황! 다양한 방법으로 스스로 잘 해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부디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변기 뚫기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