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배우기

6세 아이 한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 하다

by 로카로카 2022. 10. 3.

국기 덕후였던 아들이 국기를 하나의 콘텐츠 (유부트 countries of  the world 노래 영상 )로 빠져들기 시작했는데 , 각종 국기를 중단 선언을 하고 나서 새로운 아이템을 찾던 중 얼마전 관심사가 한자(천자문) 으로 살짝 옮겨간 듯 했다. 

이 또한 국기에 빠질때와 동일하게 유투브 영상하나를 접하면서 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역시나 교육적이라는 측면에서는 아이가 이런쪽으로 관심을 가져주는 것은 고마웠고 나 또한 흥미를 이어갈만한 여러 가지 아이템을 찾고 있는 중이다. 덕후 기질을 가진 아이는 뭔가 집합단위가 큰 것들.. 외울만한 것들을 좋아하는 거 같긴 하다.

 

 

1. 유튜브 영상  : 천자문 노래 훈독 (고전 읽어주는 사람) 영상 검색 

아이를 제일 처음 한자에 흥미를 붙여주었던 영상은 놀랍게도 천자문 영상...

이 영상은 훈장님이 읊어주는 천자문 영상으로 유튜브상에서는 수면유도 영상으로 통했다..ㅋ

 

하늘천 따지 검을 현 누를 황 집우 집주 넓을 홍 거칠 황~

 

- 아이가 싫어하지만 않는다면 틀어놓고 있을 법한, 중독성 강한 음색 ㅋ 틀어놓으면 자동으로 중얼거리게 된다.

- 듣고 있으면 절간에 온 느낌이 들고 기분이 평온해진다.

- 잠자기 전에 수면유도 영상으로 틀어도 정말 충분함

 

매일은 아니고 일주 이레 1-2번 정도 자기 전 혹은 천자문을 중얼거리는  타이밍에  틀어준다.

 

 

2. 책 : 어린이 첫 그림 한자 사전

원래 1권이 있었는데 한자의 관심을 가진 이후로는 한 권을 더 사달라고 하여 1,2권을 모두 샀다

한 글자씩 크게 크게 글자로 적혀있고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있어 한장한장 가볍게 읽으면서 훑어 보기 좋다.

한자 크게크게 그림과 함께 나와 있어서 한눈에 쉽게 읽기 좋다.

 

3. 한자 전집 :  여원 탄탄 사자성어 그림 한자 

 

한자 전집은 두 가지 중에서 많은 고민을 했다.

하늘천 고사성어 한자동화 vs 여원 탄탄 그림 한자 동화

 

한자 전집은 대략 찾아보면 두 가지로 출여지는데  두가지 내용이나 퀄리티는 앞서 다툴만하게 큰 차이 없게 좋았다.

그래도 내가 여원을 선택한 이유는

 

1. 그림체 스타일(ㅎㅎ) 

2. 항균 필름 적용된 표지,

3. 여원 전집에 대한 신뢰도 (여원 탄탄 자연 속으로 , 여원 국기 카드 등 집에 있는 책이 이미 너무 잘 만든 책으로 생각함)

 

에 따라서 여원 탄탄 사자성어 책으로 선택했다.

역시나 후회 없이 너무나 잘 만들어진 책인듯하다.

 

한자에 흥미도가 있는 아이라면 페이지 페이지마다 그림을 설명되는 한자들에 대해서 보고 

생각해 볼 수 있게 충분하도록 구성되어있고 부록으로 딸려오는 천자문 포스터 , 사자성어 묶음 도 너무 괜찮았다, 

천자문 포스터는 요즘도 문 앞에 붙여놓고 지나가면서 훑어보고 서서 쭉 일어 본다.

 

책자체는 세이펜 적용이 되지만 이 정도 글밥은 같이 읽으면서 나도 ㅋㅋ 사자성어의 정확한 뜻을 알게 되는데 좋을 거 같아굳이 세이펜을 이용하지 않고 읽어준다. 그 의미를 새롭게 알게 되는 사자성어도 많다.

 

 

한자를 알고 나서부터는 단어 하나하나 먼가 본인이 생각한 게 한자와 연결된다고 생각하면 

물어본다. 예를 들어 엄마 야광이란 단어가  밤 야 에 빛 광이야?

처럼 단어의 뜻을 한자로 생각해보는 거 같다. 꽤 유익한 흥미거리 인 거 같다.  

 

댓글